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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우기 (Infill)

 

채우기는 빈 공간을 연결하여 상위 레이어가 공중에 필라멘트를 압출하지 않도록 합니다.

채우기는 출력 속도, 강도, 필라멘트 소비, 출력물의 모양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꽉찬 채우기 (Solid Infill)

100% 밀도로 출력되는 채우기입니다.
상단 쉘과 하단 쉘의 레이어 수에서 상단 표면과 하단 표면을 제외한 구간의 채우기는 꽉찬 채우기로 출력됩니다.

​상단 표면과 하단 표면의 패턴과 꽉찬 채우기의 패턴은 별도로 설정됩니다.



드문 채우기 (Sparse Infill)

 

쉘을 제외한 나머지 구간은 필라멘트 소비 및 출력 시간을 줄이기 위해 낮은 밀도로 채워집니다. (기본값: 15%)

높은 밀도의 드문 채우기는 출력물의 무게와 강도를 늘려주지만, 재료 소비와 출력 시간을 늘어납니다.

100% 밀도의 드문 채우기는 최종 출력물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0~30%의 밀도를 권장합니다.

​아래는 꽉찬 채우기와 드문 채우기가 구성되는 예시입니다.

​​

스크린샷 2023-08-10 170356_edited_edited.jpg
스크린샷 2023-08-10 170407_edited_edited.png
스크린샷 2023-08-10 170421.png
Infill-Pattern


채우기 패턴 (Infill Pattern)

 

여러가지 패턴으로 드문 채우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각 패턴은 장단점이 있으며, 출력물과 재료에 따라 잘 출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Concentric


동심 (Concentric)

 

내부 드문 채우기에 동심이 생성됩니다.

​한 개의 레이어에 교차점이 없고 빠르게 출력할 수 있지만, 채우기 선 간 접착력이 약합니다.

​100% 채우기 밀도를 사용할 경우엔 매우 우수한 수평 강도를 가지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매우 약한 수평 강도를 가집니다.

​투명한 소재로 출력할 경우 보다 나은 시각적인 효과를 보여줍니다. 

동심.png
동심1.png

Layer

Rectilinear


직선 (Rectilinear)

 

1번째 레이어를 한 방향으로 출력하고 다음 레이어는 교차하여 격자를 생성합니다.

한 개의 레이어에서 교차점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교차점에 재료가 뭉쳐지지 않습니다.

가장 빠른 채우기 패턴 중 하나 이지만 수평 방향에서 상대적으로 약한 강도를 가집니다.

기본적으로 다리 형태이기 때문에 채우기 형태가 불안정 할 수 있어 드문 채우기 선 너비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직선.png
직선1.png

Layer1

직선2.png

Layer2

Grid


격자 (Grid)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채우기 패턴이며 수직 방향에서 좋은 강도를 보여줍니다.

한 개의 레이어에서 90도로 교차하기 때문에 높은 레이어 접착력을 보여주며 교차점에 재료가 뭉칠 수 있습니다.

노즐이 교차점을 지날때 소음이 발생하거나, 베드와의 접촉면이 작은 출력물의 경우 베드 안착을 방해 할 수도 있습니다.

격자.png
격자1.png

Layer

Line


선 (Line)

​직선의 변형된 패턴입니다.

직선과 같이 한 개의 레이어에서 교차점이 없지만 레이어간 선이 평행하지 않습니다.

드문 채우기 선 너비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선.png
선1.png

Layer1

선2.png

Layer2



정육면체 (Cubic)

한 개의 레이어에서 교차점이 있으며 내부에 정육면체를 만들어 3차원 밀폐 공간을 만듭니다.

모든 방향에서 우수한 강도를 가집니다.

정육면체.png
Cubic
Triangles


삼각형 (Triangles)

그리드와 유사한 형태의 채우기 패턴입니다.

그리드는 한 개의 레이어에서 2 방향으로 출력되지만 ​삼각형 패턴은 3 방향으로 출력되어 전체적인 채우기 모양이 삼각형이 됩니다.

​모든 방향에서 우수한 강도를 가집니다.

 

삼각형.png
삼각형1.png

Layer

Tri-hexagon


삼각-육각형 (Tri-hexagon)

삼각형의 변형된 패턴입니다.

​전체적인 채우기 모양이 별 형태가 됩니다.

​수평 방향에 우수한 강도를 가집니다.

삼각-육각형.png
삼각-육각형1.png

Layer



자이로이드 (Gyroid)

한 개의 레이어에서 교차하지 않지만 ​모든 방향에서 상대적으로 우수한 강도를 가집니다.

상대적으로 빠르게 인쇄할 수 있으며 좋은 시각적 효과를 보여줍니다.

자이로이드.png
Gyroid


벌집 (Honeycomb)

육각형으로 만들어진 벌집 모양의 패턴을 출력합니다.

교차점이 없지만 우수한 강도를 가지지만 더 많은 필라멘트와 시간이 소요됩니다.

벌집.png
Honeycomb
Adaptive Cubic


적응형 정육면체 (Adaptive Cubic)

정육면체의 변형된 패턴입니다.

가장 가까운 벽까지의 거리에 따라 자동으로 밀도를 조정하여 중앙에 큰 공간이 생깁니다.

​내부 부피가 큰 대형 출력물에 적용하면 재료 소비량과 출력 시간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적응형 정육면체.png
적응형 정육면체1.png

Layer 250

적응형 정육면체2.png

Layer 500

Aligned Rectilinear


정렬된 직선 (Aligned Rectilinear)

출력물 내부에 평행한 선을 그립니다.

교차점이 없고 출력 시간이 줄어들지만 상단에서 다리를 생성해야 하므로 상단 쉘 레이어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정렬된 직선.png
정렬된 직선1.png

Layer



3D 벌집 (3D Honeycomb)

​정사각형과 팔각형을 번갈아 출력하여 기둥을 만듭니다.

한 레이어에 교차점이 없고 레이어 사이에 작은 간격이 생깁니다.

​벌집(Honeycomb)에 비해 재료 소비 및 출력 시간이 늘어납니다.

3D 벌집.png
3D-Honeycomb
Hilbert-Curve


힐베르트 곡선 (Hilbert Curve)

내부에 직사각형 미로를 만듭니다.

​비 정형적인 패턴으로 시각적인 효과를 주지만 많은 출력 시간이 소요됩니다.

힐베르트 곡선.png
힐베르트 곡선1.png

Layer

Archimedean-Chords


아르키메데스 코드 (Archimedean Chords)

​동심과 유사하지만 모델의 형태와 무관하게 항상 원형으로 출력되며 선이 이어집니다.

​강도는 낮지만 빠른 출력 시간을 가집니다.

TPU와 같이 플렉서블 필라멘트로 출력하면 모델의 유연성에 도움을 줍니다.

아르키메데스 코드.png
아르키메데스 코드1.png

Layer

Octagram-Spiral


나선형 팔각별 (Octagram Spiral)

아르키메데스 코드의 변형된 패턴입니다.

좋은 시각적 효과를 보여주지만 좀 더 느린 출력 시간을 가집니다.

나선형 팔각별.png
나선형 팔각별1.png

Layer

Support-Cubic


정육면체 지지대형 (Support Cubic)

필라멘트 소비량이 가장 낮고 가장 빠른 패턴입니다.

상단 레이어에서의 거리에 따라 밀도가 점진적으로 늘어납니다.

​상단 레이어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패턴이며 출력물의 강도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정육면체 지지대형250.png

Layer 250

정육면체 지지대형500.png

Layer 500

정육면체 지지대형850.png

Layer 850



번개 (Lightning)

정육면체 지지대형과 같이 상단 레이어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패턴입니다.

​시각적 효과를 주며 정육면체 지지대형에 비해 필라멘트 소비량이 적습니다.

번개.png
Light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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